인천 남동지역아동센터를 소개합니다.
21548) 인천시 남동구 석산로 194 2층
T) 032. 424. 8991 F) 032. 424. 8990
http://www.hjy.kr/skaehd8991
아동기는 생활습관과 학습습관, 사회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 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취약계층 가정의 경우 가정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적절히 수행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어 가족의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사회적인 지원이나 프로그램이 더욱 중요하다.
대부분의 취약계층 가정 아동은 경제적, 심리 정서적, 교육적, 가사분담의 공통적인 문제점과 각 가정이 처한 여건과 상황에 따른 개별적인 문제점들로 정상적인 성장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는 빈곤 가정 아동의 건전한 인격 형성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해서 가정교육과 학교 교육을 연계시켜 일반 학습지도와 차별화하고 사회 복지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이러한 가정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처한 상황과 여건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들을 보유한 아동과 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개별적인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센터가 위치한 간석2동은 인천시에서 가장 유명한 유흥가와 인접해있으며 유흥가의 종사자들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돌봄이 필요한 우선 돌봄 아동이 많은 지역이다. 센터와 인접하게 위치한 간석 초등학교는 재학생 788명 중 돌봄이 필요한 아동은 100여 명이 넘으며 학교와 센터 주변 주거환경 역시 다세대 주택이 밀집해있고 한 부모, 조손, 저소득 맞벌이 가구의 비율이 높아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세대가 많다. 이에 지역사회 아동에 대한 보호와 다양한 교육, 문화, 복지서비스제공을 통해 아동들이 안전하게 생활하고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남동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 지역 가정의 아이들의 배움의 균등기회 부여와 보호의 절실함, 그리고 지역아동센터를 통한 아동의 보호,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여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상부상조할 줄 아는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며, 나아가 위기 아동 및 위기가정 지원을 통해 아동의 사회 통합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방안 및 교육철학
1) 모든 아동은 평등하게 사랑받으며 건강하게 자랄 권리가 있다.
2) 올바른 교육과 보호를 통해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도자 양성.
3) 아동은 국가의 미래이므로 사회와 공통된 관심으로 사회안전망 구축.
4) 가정이 건강해야 아동도 건강해지므로 건강한 가정회복을 돕는다.
5) 투명한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시설 추구
6) 교사를 넘어서는 아동이 없으므로 교사의 실력 및 인격 배양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목적
- 지역사회의 아동의 보호자가 경제활동 등 생활 유지를 위한 시간 사용으로 부득이 방임, 또는 방치된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문제에 노출되지 않도록 아동을 보호한다.
- 아동이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인격 형성을 이룰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아동의 이권을 보장하고 문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삶의 질적 욕구를 지원한다.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목표
1) 인천광역시 남동구 지역사회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동복지 서비스를 시행하여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을 제공하고 방임, 방치되는 것을 예방한다.
- 인천광역시 남동구 지역사회에서 보호받아야 할 아동의 현황을 파악한다.
-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무료급식을 통하여 균형적인 영양섭취와 성장의 발달을 돕는다.
- 발단 단계에 따른 학습지도와 기초영어 등 특별학습을 보호자의 퇴근 시까지 시행한다.
2)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과 여가활동, 집단 활동, 놀이 활동 등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킨다.
- 합창, 오케스트라 활동, 과학실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아동 자치 회의를 통해 스스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하며, 여러 가지 집단 활동을 통하여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3)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가족 기능을 강화하고 관계 형성의 향상을 위하여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 상담을 통하여 자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부모교육을 시행하여 가족 기능을 강화한다.
- 위기 아동을 파악하고 전문성 있는 상담프로그램과 상담전문가를 연계한다.
4) 아동센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아동의 인권과 역량을 향상하게 시킨다.
- 단순 수용 보호 시설기능을 전문적인 아동복지지원 기능을 보강하여 체계적인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지역사회의 다각적인 지원(Multi-Support)을 유도하여 아동의 인권을 향상하게 시키고 전인적인 인간상을 형성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