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3일 해피캠프는 구월동에서 실버세대와 청년세대의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 번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버세대와 청년세대 사이의 인식차이는 분명히 존재함을 알았다.
해피캠프는 20대 실습생을 통하여 설문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설문조사대상 인원 남 6명 녀 28명 전체 34명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대상 나이는 60-70대 비울이 종교는 무교와 기독교 비율이 높았고 가족이랑 같이 사는 경우가 47프로 1인가구가 34프로로 조사 되었다. 결혼적령기로 30 – 34가 50프로 동거는 반대의견이 55프로 찬성 38프로 동거의 반대 의견은 종교적인 신념과 절차를 지켜야한다는 의견이 높았으며 혼인신고만 해도 된다는 의견이 50프로 결혼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43프로 딩크족이 늘어나는 경우는 경제적 부담 때문이라는 응답이 53프로로 높았으며 의외로 여성의 출산전후 건강은 0표로 나왔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는 응답이 높았으며 행복은 돈으로 살수 없다는 의견이 높았으며 행복지수는 만족과 매우만족이 50프로 이상 나왔으며 보통이상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며 여가시간에는 운동한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에게 바라는 효는 자녀의 성공이 높이 나왔으며 자녀의 경제적인 부양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으나 50만 원 이하와 50-100만원이 1표 차이로 50만 원 이하가 높이 나왔으며 간병은 내집에 있었으면 하는 의견과 요양원 입소가 높이 나왔다.
청년 세대의 문제점으로 개인주의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성 관념 문제에는 동성애, 혼전임신과 혼전동거 문제로 답했으며 자녀가 캥거루족이라면 지원을 끊겠다는 답이 높았다.
이 설문조사가 전반적인 의견을 대표 했다고는 표본 수가 적지만 분명하게 세대 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